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사 입사 전 확인해야할 필수 체크리스트

by 허허허실실실 2024. 4. 3.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무색한 요즘입니다. 그만큼 이직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이는 개인의 가치관, 회사의 비전, 처우 등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이직이 잦아지고 있는 때에 입사 전 회사를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저 또는 현재 10년 차 경영관리본부 내 팀장으로서 3번의 이직을 경험했고 이를 바탕으로 첫 회사 입사 시 또는 이직할 회사 입사 전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연봉 대비 워라밸 수준 체크

     

    ■ 커뮤니티(블라인드 등), 기업평판 사이트(잡플래닛 등), 채용사이트(사람인, 잡코리아 등)를 통해 워라밸 수준이 어떠한지 파악하기

     

    블라인드 바로가기

    사람인 바로가기

    잡코리아 바로가기

    잡플래닛 바로가기

     

    ■  워라밸 VS 연봉 수준은 본인의 선택이지만,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연봉이라고 한다면 쉽게 지치고 이는 또 다른 이직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시간 외 수당을 지급하는지 여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계약연봉 이외의 시간 외 수당이 있다면 야근에 대한 금융치료로 버틸 수 있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 사업의 내용 파악하기

    ■ 상장회사일 경우

    -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된 분반기 보고서 및 사업보고서 상 사업의 내용을 참고해서 사업의 개요,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원재료 및 생산설비, 매출 및 수주상황, 주요 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숫자로서 과거의 성장 및 미래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비교적 객관적인 데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상 삼성전자 사업보고서 검색화면

     

    삼성전자 사업보고서 상 사업의 내용

     

    전자공시시스템(DART) 바로가기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 비상장회사일 경우(중소, 중견기업 포함)

    - 어떤 서비스, 제품, 상품을 제공하는지, 무슨 일을 하면서 수익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구글링 및 뉴스 기사 등으로 확인합니다.

    - 확실한 수익활동 없이 정부지원금 또는 외부 투자 자금으로 운영 중인 회사는 향후 계속기업 가능 측면에서 RISK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스타트업 회사들의 상황입니다. 잘 선택해 회사가 나중에 큰 성공을 하면 직원들도 그에 합당한 베네핏을 받을 수 있지만 가능성이 낮은 게 현실입니다.)

     

    임직원 수 및 창립 연도 확인하기

    ■ 입사율 100% 이상 또는 퇴사율 50% 이상인 회사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립 연도에 비해 인원이 너무 적으면서 -> 이에 대한 기준은 인당 매출액을 기준 삼으면 되겠습니다. 인당 매출액 = 연간 매출액 / 임직원 수)

    이는 근속연수가 짧고 그만큼 회사 내부에 문제(인사, 재무 상황 등)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나이스 기업정보 조회서비스 및 채용사이트(사람인, 잡코리아, 원티드랩 등)를 이용해 월별 입/퇴사 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내용 확인하기

    ■ 구두로 전달받은 채용조건 및 처우와 다른 내용의 근로계약서인지 확인하기

     

    - 연봉금액 확인

     

    - 수습기간을 이유로 3개월, 6개월 근로계약서 작성

    : 채용조건/처우를 다르게 제시하는 불법 근로계약입니다.

     

    - 포괄임금/비포괄임금 여부 확인

    : 계약 연봉에 시간 외 수당 고정금액으로 포함 여부 확인하기

     

    - 근로계약서에 회사 이름이 비어있거나 다른 회사 이름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

    : 5인 이상 회사에 적용되는 근로기준법을 피하기 위해 여러 법인을 설립하여 사업활동 영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소속 팀장 및 일을 직접 같이하게 될 사수의 경력 확인하기

    ■ 팀의 리더인 팀장의 경력이 3년 미만이거나 사수의 경력이 1년 미만인 경우 일을 배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면접은 회사가 지원자를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자리가 아니고 지원자 또한 내가 다닐만한 회사인가를 평가하는 자리이기도 하므로 면접 때 반드시 '팀장을 포함한 팀원들의 근속 기간 및 경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잡플래닛 신고된 후기 확인하기

    ■ 기업평판 사이트 '잡플래닛'의 점수나 리뷰 내용도 중요하지만, 신고되어 숨김 처리된 리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회사 평가 점수가 높은데 신고된 후기 몇몇이 있다면, 낮은 평가점수의 리뷰를 신고해 회사 평가점수 산출 시 배제시키며 의도적으로 관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평가 점수의 신뢰성을 떨어뜨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회사 입사 전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정답 이거나 100% 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만 신중하게 검토하고 선택함으로써, 더 나은 직장 환경과 입사 후 후회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 입사 결정을 내리기 전에 충분한 정보 수집을 하고 확인함으로써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